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익숙하지만 헷갈리는 레일과 블라인드의 브라켓

by soulreign 2023. 9. 13.
반응형

레일 브라켓 또는 블라인드 브라켓

 

브라켓은 레일이나 블라인드 설치를 단단하고 견고하게 고정시켜 원하는 곳에 매달리게 할 수 있는 금속입니다.

그 종류는 블라인드마다 또는 블라인드 업체 별로 약간의 크기나 모양 차이가 있습니다.

 

브라켓의 종류

 

브라켓은 레일, 블라인드, 그리고 봉설치시에도 브라켓으로 설치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세가지는 커튼 설치시에 대표적으로 필요한 브라켓입니다.  

 

레일 브라켓

레일 브라켓 또한 업체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 단선레일의 경우 소형 브라켓을 쓰기도하고,  길이를 늘려서 쓰는 익스텐션 레일의 경우 소형과 대형을 같이 쓰기도 합니다.  혹시 브라켓을 분실하였다면 레일 안 쪽 중앙에 바로 피스 못을 박을 수 있도록 구멍이 일정한 간격으로 뚫어져 있는것도 있고 없을 경우에도 레일의 두께가 아주 두껍지않기 때문에 피스 못으로 힘을 주어 뚤어주며 바로 설치도 가능합니다.  여기서 주의 하나! 구멍이 뚫어져 있으면 피스못을 박을때 순탄하게 들어가지만 구멍이 없는 경우에는 피스못으로 힘을 주어 뚫어 줘야 하기때문에 수직으로 힘을 주어 뚫으며 설치하여야하며 그렇지 않으면 흔들리며 피스 못이 부정확하게 박히거나 십자드릴 촉에서 빠져서 피스 못을 잡고 있는 한 쪽 손에 충격을 가할 수 있으니 안전하게 장갑을 끼고 십자드릴 촉에서 피스 못 머리가 흔들려 빠지지 않도록 견고하게하며 설치하며 피스 못을 잡고 있는 손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 합시다.  그리고 피스 못으로 바로 설치시에는 레일알이 지나가는 로드가 상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로드가 상하면 레일 알이 지나갈때 걸리기도해서 커튼을 달았을 경우 움직임이 안 좋아질수도 있기때문에 되도록이면 브라켓이 있다면 브라켓으로 깔끔하게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브라켓 소형과 대형
익스텐션 레일에서의 대, 소형 브라켓의 쓰임새

블라인드 브라켓

블라인드 브라켓은 블라인드 종류,  블라인드의 탑의 폭 그리고 업체에 따라서 다르기도하며 조금씩 차이가 있기도 합니다.

설치 방식은 레일 브라켓과 같으며,  설치 후에 블라인드 체결 방식 또한 레일과 같이 뒷쪽 작은 주걱에 걸어 준 상태에서 큰 주걱쪽으로 블라인드를 올려서 약간의 힘으로 눌러 주면 "딸깍" 소리와 함께 체결이 됩니다.  탈거는 체결 방식의 역순으로 큰 주걱을 손가락이나 드라이버로 살짝 눌러주며 내리며 뒤 작은 주걱에 걸려 있는 부분을 들어서 빼내면 됩니다.

블라인드 브라켓의 종류
블라인드 브라켓의 종류
블라인드 브라켓의 종류

봉커튼 브라켓 

봉커튼 브라켓은 직접 피스못으로 체결도 가능 하지만 간혹 그 브라켓에 블라인드 브라켓과 같은 금속으로 된 브라켓 먼저 설치하고 블라인드를 브라켓에 걸어서 체결하듯이 결합하는 방식 또한 있습니다. 봉 브라켓 또한 설치 방식이나 업체 그리고 수입브라켓의 경우 방법이 조금 씩 다르기때문에 설명서가 있다면 잘 참조해서 설치 해야합니다. 

 

 

브라켓의 설치와 레일 또는 블라인드의 체결

브라켓은 위에서 언급 했듯이 가장 많이 쓰이는 은색 금속으로 된 브라켓 기준으로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방법은 위와 같이 작은 주걱에 먼저 레일이나 블라인드 뒷부분 걸어주고,  걸어준 상태에서 위로 큰 주걱 방향으로 올리며 딸깍 소리가 날때 까지 약간의 힘을 주어 올려 줍니다.  탈거 방법은 체결방법의 역순으로 앞의 큰 주걱을 손이나 드라이버로 살짝 눌러주고 블라인드는 반대편 손으로 잡아주며 아래로 내려 준 후에 뒤에 작은 주걱에 걸려있는 곳을 살짝 들어서 내려주면 탈거가 쉽게 됩니다.  

 

 

브라켓 분실시

간혹 인테리어 공사를 하거나 이사를 위해서 탈거시에 브라켓을 분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레일의 경우 위에서 다룬것 처럼 브라켓 없이 바로 피스 못으로 체결 하는 방법이 있기도 하지만 블라인드의 경우 블라인드 top쪽에 레일처럼 피스못으로 바로 박아서 설치할 수 도있지만 비추천 합니다. 블라인드의 경우 그 사이즈가 거의 비슷하지만 블라인드마다 크기가 다를 경우도 있기 때문에 브라켓을 새로 구입을 하거나 블라인드를 구입했던 곳에서 무상으로 제공을 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레일도 마찬가지지만 블라인드 브라켓 또한 일반 백화점 또는 마트에서는 브라켓을 따로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커튼레일이나 블라인드를 구입했던 곳에서 공수를 하는 방법이 제일 좋고 그 업체가 기억이 안나거나 없어졌다면 블라인드 판매점이나 커튼매에서 블라인드를 직접 들고가서(블라인드마다 브라켓 크기가 다르기때문에)  공수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브라켓 설치시에 주의 사항

브라켓 설치는 몇번 달아보면 어렵지 않게 설치 할 수있습니다. 설치는 레일이나 블라인드 똑같은 라인에 나란히 설치 해줘야 레일이나 블라인드 체결시에 하나씩 하나씩 순조롭게 체결 할 수있습니다 위치의 차이가 많이 나고 들쑥 날쑥하면 체결시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럴때는 어긋한 위치의 브라켓을 다른 나머지 브라켓 위치에 맞추어서 나란히 설치해줍시다.  그리고 브라켓은 얇은 은색 금속으로 되어있고 어느정도 날카로울 수도 있습니다. 피스 못을 박을시에 토크력이 좋은 전기 드릴이나 충전 드릴을 사용할때 빠른 회전력으로 금속 브라켓이 같이 돌아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브라켓을 잡고있는 손에 치명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안전하게 장갑을 끼고 작업을 하는것을 추천드리며 드릴의 회전의 힘을 잘 조절하여 브라켓이 같이 돌아 가지 않도록 한 손으로 브라켓 큰 주걱쪽을 견고하게 잡고 회전력을 너무 빠르지않게 천천히 작업해서 부상을 입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레일과 블라인드의 브라켓에 대해서 간단하게 몇자 적어보았습니다.  혹, 자가로 커튼이나 블라인드 작업을 하시는분들께 도움이 된다면 더 할나위없이 좋을것 같습니다.  글로 표현함에 있어서 부족한 점이 많겠지만, 그 중에 필요한 정보로 얻을 것이 있다면 좋겠습니다.  방문 감사드리며 언제든지 작성된 글로도 도저히 풀리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면 방명록이나 댓글에 언제든지 문의 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글을 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멋진 설치 기원하겠습니다.